Ⅰ. 서론
문학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하는 논의는 워낙 많은 이론이 있어 여기서 일일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많은 세월을 거치며 형성된 공감대로는 그것이 교육적으로 쓸모가 있고,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에 문학 단원이 있고, 독서 과정에 주요한 목록
독자가 대화를 나누는 과정임을 생각할 때 넓은 의미의 총체적 언어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 문학은 가장 창조적인 언어 예술이란 보편적 명제를 전제로 출발한다.
논의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먼저 중학교 교과서를 자료 차원의 텍스트로 삼아 기존 교육과정이 문법 범주로 설정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했다. 문학교육은 정의적 발달에 관계된 것으로 생각하며, 반면에 과학이나 수학 교육은 인지적 발달과 관계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 논점을 확대하여 브룸은 교육의 ‘인지적 목적’과 ‘정서적 목적’을 분리하였다. 이러한 브룸의 견해는 교육과정의 핵심이
뜬구름을 잡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이러한 동요나 동요를 찾고 접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라면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학은 17세기에 이르러서야 존재하기 시작했다.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언어 생활의 실제 구현 양상을 볼 때에는 이들 영역이 적절히 통합되어 교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다.
언어 사용의 실제성 제고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사용 영역과 관련된다. 왜냐하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행위는 실제로 해 봄으로써 학습자가 말하고, 듣고
교육학에서 일차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일 것이다. 그리고 사회에서의 국어교육과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은 국어교육학의 이차적인 관심 분야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분야를 구분해야 할 이유는 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이들 분
관련성을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수용이론이나 독자반응이론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이론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 전까지는 신비평 문학 이론이라 일컬어지는 텍스트 분석 중심의 교육이 우리 문학교육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
문학교육의 영역에서 인지적 능력만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설명할 수 없으며, 이밖에도 정의적 정신 작용이나 심미적 정신 작용에 관련된 사고력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문학교육은 문학의 속성이나 내용을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으로 활용하는 그것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